경제 나들이

아보하(ABOHA), 일상을 소비하는 새로운 방식 (소소함이 곧 힐링이 되는 이유!)

잇돈즈 2025. 4. 23. 14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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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소한 일상을 소비하며 힐링하는 아보하(ABOHA)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대표 이미지

 

 

하루하루 바쁘게 흘러가는 삶 속에서
'작은 것에서 오는 행복'이 새롭게 주목받고 있습니다.
이제 소비는 더 이상 ‘크고 화려한 경험’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.

대신 “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”,
바로 ‘아보하(ABOHA, A Bit of Happiness)’라는 이름으로
새로운 소비자 태도가 확산되고 있습니다.


아보하란 무엇인가요?

‘아보하’는 A Bit Of Happiness의 약자입니다.
말 그대로 조금의 행복, 일상의 소소한 즐거움을 소비하는 태도입니다.

예를 들어,

  • 퇴근 후 집에서 마시는 따뜻한 허브차
  • 혼자 듣는 좋아하는 음악 한 곡
  • 감성적인 조명이 켜진 독서 시간

이런 소소한 장면들이 바로 아보하적인 소비의 핵심입니다.


아보하 트렌드가 생겨난 배경

  1. 과도한 자극 피로감
    • 여행, 명품, 럭셔리 등 **‘과한 소비’**에 지친 소비자들이
      작은 만족감을 더 선호하게 됐습니다.
  2. 심리적 회복 욕구
    • 불안정한 경제와 사회 속에서
      안정적이고 반복 가능한 일상이 오히려 위로가 됩니다.
  3. 비대면 일상 속 개인 공간 강화
    • 팬데믹 이후 개인의 공간에서 느끼는 자기만의 루틴과 여유가 중요해졌습니다.

아보하 소비 트렌드의 변화

 

가치 [항목] 외부 자극, 이벤트 중심 [거 소비 트렌드] 일상의 지속가능한 위안 [아보하 소비 트렌드]
방식 큰돈 쓰는 경험 적은 비용으로 자주 누리는 소확행
공간 외부 중심 소비 집, 내 공간 중심 소비
주체 타인과 함께하는 경험 나만의 취향과 루틴

아보하 소비자의 5가지 특징

  1. 경험보다 ‘느낌’ 중심
    • 누가 봐도 특별한 것보다, 나에게 의미 있는 순간을 더 중요하게 여깁니다.
  2. 제품보다 분위기
    • 실용성보다 감성적인 분위기와 느낌을 중심으로 소비합니다.
  3. 자기만의 힐링 루틴 중시
    • 밤에 향초를 켜는 것, 식물을 물 주는 루틴 등
      작고 반복 가능한 행동에서 행복을 느낍니다.
  4. 미니멀한 소비 선호
    • 꼭 필요한 물건만, 자주 쓰는 것만 구매하는 가치 소비 지향 경향이 강합니다.
  5. SNS보다 자기 만족
    • ‘남들이 보라고’ 소비하기보다는
      내 기분을 위한 소비를 선택합니다.

아보하 소비의 실제 사례들

 1. 감성 소품

  • 손으로 만든 세라믹 머그컵
  • 향초, 디퓨저, 무드등

가격보다도 ‘이 물건을 사용할 때 나의 기분’을 더 중시합니다.

2. 퇴근 후 혼밥 레시피

  • 혼자 먹는 한 끼를 위한 반조리 밀키트
  • 에어프라이어 간단 요리

‘맛있는 한 끼’가 주는 심리적 만족감에 투자하는 소비

3. 자기계발이 아닌, 자기 위로용 콘텐츠

  • 에세이, 시집, 감성적인 영화 스트리밍
  • 자기계발서보다 감정에 집중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

기업과 마케터가 주목할 포인트

1. 제품보다 ‘무드’에 집중한 기획 필요

  • 소비자에게 ‘이 제품을 통해 어떤 감정을 느낄 수 있는가’를 설명해야 합니다.
  • 예: “퇴근 후 이 커피 한잔이 주는 여유” 식의 감성적인 메시지

2. 작은 제품군에서도 경험 요소 강조

  • 예: 향초 패키지에 감성 메시지 삽입
  • 소형 가전도 디자인·조명에 투자한 제품이 인기

3. 소셜 콘텐츠보다 블로그·커뮤니티형 콘텐츠 강화

  • ‘자기만의 공간’에서 정보 소비하는 경향이 있어
    광고보다 경험형 리뷰, 블로그 콘텐츠가 더 효과적입니다.

이런 분들에게 아보하는 더 의미가 있습니다

  • 고된 하루 끝, 작은 행복을 느끼고 싶은 직장인
  • 특별함보다 안정적인 루틴을 선호하는 사람
  • 감성적인 취향의 20~40대 여성 소비자
  • 힐링 콘텐츠를 좋아하는 에세이 독자층

TIP: 아보하 소비로 삶의 질을 높이는 루틴 예시

  • 매일 밤 30분 독서 시간 만들기
  • 한 달에 한 번, 혼자만의 카페 타임 갖기
  • 주말마다 식물 돌보는 루틴 만들기
  • 취향의 향초 3개를 돌아가며 피우기

마무리 요약

  • 아보하(ABOHA)는 특별한 경험보다 소소한 일상 속의 행복을 추구하는 소비 태도
  • 감성 중심, 자기만족형 소비가 특징
  • 기업은 작은 제품군의 감성 강화, 자기 위로형 콘텐츠 마케팅이 유효
  • 앞으로의 소비는 과시보다 공감, 자극보다 위안으로 변화 중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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